자주하는 질문
콕통증의학과의 자주하시는 질문 게시판입니다.
자주하는질문
-
pen시술후 다리저림은 협착증 및 디스크가 심한 경우 바로 좋아지는것이 아니라 서서히 좋아지므로 3주후 결과 평가를 시행합니다. 신경은 오래 눌려있을수록 지속기간이 길어 신경회복 속도가 더딜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속된 신경학적 증상은 원장님과 상의하시어 추가치료가 필요한지 상의하시면 됩니다.
-
PEN시술은 신경눌림증이 재발성 혹은 심한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하는 시술이므로, 신경학적 증상이 있는 경우 운동을 금합니다. 일단 초기에 신경학적 증상의 안정단계를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고, 감각계 증상만 있는 경우, 운동 증상이 지속되지 않아야 호전을 기대할수 있으므로, 심한 운동을 자제하여 질환에 대한 증상 경과를 관찰하며, 3주 후 신경학적 증상이 호전된 경우 서서히 운동을 시행하는 것을 권유합니다.
-
PEN시술은 척추신경경로로 작은 포트만 뚫어서 시술을 진행합니다그래서 굳이 병원오셔서 소독을 하실필요가 없고 집에서 소독하실수있습니다콕에서는 집에서 편리하게 소독하실수있도록 소독키트를 드려 편리성을 높히고 있습니다
-
시술은, 보통 수면으로 진행하며, 수면내시경과 같이 금식이 필요합니다.간혹 수면을 하지 않는경우면, 4시간정도의 금식조건만 맞으면 시술이 가능한 경우도 있으니 주치의와 상의하시면 됩니다만, 보통은 8시간의 금식을 진행합니다
-
척추수술이후에는 디스크의 동일마디 재발 혹은 인접마디의 재발이 많은데, 이경우, 주사치료로는 호전이 더딘경우가 많아, 특수catheter를 이용한 PEN시술이 보다 효과적입니다.
PEN시술은 재발성디스크 및 수술후 증후군에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수술후 증후군에서 재발되는 디스크 및 협착증은 PEN시술을 통해 빠른 호전을 기대할수 있습니다
-
시술전 혈액검사는 필수검사로 급성 감염 및 신장 간수치등을 확인하려 진행하며, 이후에 안전한 시술을 위해 시행합니다
-
체외충격파 시술은 보통 인대의 급성도 및 만성도에 따라 치료를 시행합니다
보통 초기에 급성은 치료가 대다수 3-6주이내 좋은 결과를 보이나 만성인대는 환자의 회복주기가 각각 다릅니다
만성인대에는 체외충격파가 현재 논문상의 가장 좋은 치료이며 장기적으로 사용해도 인체에 무해합니다
-
척추시술은 크게 intervention이라고 하는데, intervention은 여러번 시행해도 무방합니다.
그러나 시술의 경우, 보통 6개월이내 재시술이 필요한 경우는 거의 없어 시술을 시행했다면 보통은 주사치료의 효과가 올라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진행형 디스크 및 협착증의 경우 단기간에 재발하는 경우는 간혹있을수있어 재시술이 요망되기도 하나, 보통의 경우, 시술1년이내의 증상은 주사치료가 가능한 것이 일반적입니다.
시술 및 주사치료는 병원의 선택이 중요하며 정확한 시술을 시행하는 경우 효과는 매우 뛰어나며, 염증기에만 시술이 필요한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아주 급성증상이라면 재시술도 가능은합니다. 흔한 일은 아닙니다.
-
척추는 크게 시술과 수술치료로 나뉘는데요
사실 시술을 선택할지 수술을 결정할지는 병변의 정도 및 진단이 결정합니다.
각자의 방법은 질환의 단계에 따라 선택되지만, 용어가 달라서 헷갈리실수있어 용어정리합니다.
시술은 투시장비 등을 이용하여 바늘로 시행하여, 피부절개를 시행하지 않고 보통 바늘로 시행 or 작은 구멍을 뚫어서 시행하여 시술시에 입퇴원이 필요한 경우가 없습니다만.
PEN시술등은 시술전 처치등이 필요하여 당일 입원 및 퇴원절차가 필요합니다.
수술은 보통 피부절개를 필요로 하여, 피부를 절개하고 디스크 제거 및 뼈를 갈아 공간확장등을 시행하는 협착증등에서 시행합니다.
통증이 수반되어 마취가 필요하고 입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시술이 간편하나 시술의 선택은 일단 정확한 진단을 기준으로 하며, 정확한 시술방법을 선택할시 디스크의 90%, 협착증의 80%r가 완치율을 보입니다.
-
신경성형술이 필요한 환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재발성디스크로 주사시술에 효과가 미미한 환자분
허리수술적 치료로 인해서 신경학적 증상을 주사치료로 호전이 미미한 환자
허리디스크의 급성증상으로 인한 신경압박으로 신경까지 약물이 도달이 적은 경우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환자는 협착증 동반한 디스크로 재발이 잦고, 수술하기까지는 아직 되지 않은 중간과정 환자분이고, 이경우 시술치료를 통해 좋은 결과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
PEN시술은 시술시 catheter를 이용하여 신경병변을 직접 시술이 가능하고 신경 구석구석까지 정교한 시술이 가능합니다. 또한 여러마디의 협착 및 디스크가 있는 경우라면, 시술치료가 보다 효과적일수도 있습니다. CI시술은 초기디스크 및 초중기의 협착증에서 사용되는 시술요법으로 시술치료를 시행할때 보다 정확한 시술을 위해서 원인마디에 시술을 시행하지만 2마디이상의 치료는 조금 어렵습니다. 그래서 너무 심한 협착증 및 디스크 재발성 디스크, 수술하신 환자분들은 주사에는 적은 효과를 보일수있으나, 반면 초기디스크 및 초중기 협착증, 수술안하신 디스크 등에서는 매우 빠른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PEN시술이 CI시술보다 정교하게 시술이 가능하다 당일입원을 시행해야하고, 외래상에서는 힘들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
PEN 시술(경막외 유착박리 및 세척 시술)시에는 더 많이 아픈가요? 라고 물어 보시는 환자분들이 특히나 많이 있습니다. 보통 주사치료 하시는 것보다는 조금 더 아픈 정도의 통증이며, 간혹 디스크가 큰 경우, 협착이 여러 마디에 진행되어 신경공이 좁은 경우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으나 걱정하실 정도의 큰 통증은 전혀 아닙니다. 또한 PEN시술 경험이 많은 전문의가 진료부터 PEN시술까지 책임져서 시술 하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PEN시술은 당일입원이 필요한치료입니다. 보통 본원의 경우 주사치료에 호전이 미미한 환자를 대상으로 하기때문에 당일입원이 필요합니다. 입원후 피검사 진행후 항생제 투여 후 진행하는 시술이기 때문에 하루정도 입원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전화로 예약주시면 절차 상담 드리겠습니다.
-
PEN 시술은 경막외강블록 등의 주사치료에 호전이 미미하거나 MR상의 병변이 큰 경우 보통시행하고 나이가 많거나 내과적 질환이 많아 수술이 불가능한 노령환자 혹은 수술하기에 이른 젊은 디스크 환자에게 시행하는 꼬리뼈를 통한 catheter 시술입니다. 절차는 환자분의 꼬리뼈에 국소마취를 한 후 특수바늘로 된 카테터를 병변이 있는 부위까지 삽입하고 병변 부위의 신경 및 디스크에 대한 유착박리를 시행하여 정확히 약물을 투입하여 신경 염증이나 부종을 가라앉히고 유착된 부분을 박리시키며 당일 입원으로 진행됩니다. 콕 통증의학과의 경우 분당 서울대병원에서 사용하는 original 카테터인 biovison catheter(허리) 및 racz catheter(목) 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치료 후 정형도수재활치료를 통하여 증상의 재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및 협착증은 잘못된 자세 등이 누적되어 생기는 경우가 빈발하므로 체계적인 운동관리를 통하여 증상의 재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의사의 진료 및 feedback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관리되는 것이 중요하며, 체계적으로 관리하면 디스크 및 협착증의 재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시술후 1주간은 안정을 요하며, 시술다음날부터 하루 30분-1시간의 속보 등이 가능합니다. 시술후 1달-6주간은 무리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고 2주후부터 서서히 운동이 가능합니다. 재활치료는 전문의와 상의하세요. 시술부위는 1주간 탕목욕, 수영, 사우나 등 물이 닿지 않도록 주의하며, 가벼운 샤워는 다음날도 가능합니다.
-
보통 시술후 6개월이내에는 재시술이 필요없습니다. 이후에는 주사치료를 시행하여도 효과가 더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나, 6개월이 넘어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MRI로 다시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국소마취로 시행하여 매우 안전한 시술로 보고되나, 매우 낮은 확률로 약물과민반응 및 감염, 두통 등의 부작용이 보고 된 바 있습니다.
-
국소마취후 꼬리뼈를 통하여 허리 및 목의 병변부위까지 카테터를 도달시켜 시술부위의 디스크 및 협착증과 신경사이의 염증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며, 특수영상장치(C-arm)를 이용하여 신경과 디스크 및 협착부위의 염증제거를 확인합니다. 시술시간은 30분정도 소요되며, 경우에 따라 수면마취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디스크탈출증으로 인한 급성요통 및 방사통환자
경중등도의 척추관협착증환자수술이 부담스러워 망설이는 환자MRI상에서 수술할 정도는 아니지만 지속적으로 통증 및 다리저림이 지속되는 환자수술 후 통증증후군 환자